여행기(국내)

제주 여행기 - 서귀포 감귤 박물관에서(2)

삼생아짐 2013. 12. 8. 21:53
728x90

 

테마전시실과 제주 전통 농가 전시실을 둘러 보면서 단 하나도 빼뜨리지 않고 모두 사진으로 찍어 남겼네요. 나중에 두고두고 보면서 제주에 관해 공부하면 좋을 듯 싶어요.



 
또한 제주의 생활모습과 생활도구들 이름, 그리고 제주어까지 익힐 수 있는 알찬 전시실이었답니다. 
 


곧이어 둘러본 곳은 기획전시실로 제주 향토 재래귤 보호수 사진전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제주도 최초의 귤나무

이 귤로 인해 제주의 특산물이 재배되어 농가 소득도 높이고 겨울철이면 대한민국 가정에 빠짐없이 배달되어 비타민C 보급의 전령사 역할을 하고 있는 오늘날의 귤이 생겨났겠지요.
 


곧이어 둘러본 곳은 세계 감귤 전시관입니다. 

 

 

 

 
세계 감귤 전시관에는 세계 각국의 감귤을 원산지별로 분류하여 식재하였고 테마전시실에서 사진으로 보았던 감귤의 여러 종류를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 신기했습니다. 제주 뿐만이 아니라 한국,미국, 일본, 베트남 아시아 등지의 여러 감귤나무들이 약 1,962㎡에 식재되어 있어 일년내내 볼 수 있다네요. 



탐방로를 따라 찬찬이 걸으면서 쭈욱 식재된 감귤 나무들을 구경할 수 있었답니다.
 


불수감이라는 이름을 가진 부처님의 손 모양을 닮았다는 감귤은 보면 볼수록 신기합니다. 사진으로 볼 때에도 신기했지만 실제 보니 더욱 신기합니다.

모든 식물을 먹는것과 먹지 못하는 것으로 나누는 제 눈에 이녀석을 먹을 수 있을까...무지 궁금해지는 대상이었습니다.
 

 

불수감외에도 많은 귤나무들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 절로 공부가 됩니다.
 


다소 기온이 높은 듯한 감귤전시관을 돌아나오니 목이 마릅니다. 

여행도 젊어서 다니랬다고 모처럼 양가 어머님들을 모시고 나오니 걷는 것에 힘들어하셨는데 감귤 전시관 끝에 휴게소가 있습니다. 



생감귤이 들어간 아람수과 즉 감귤 샌드위치 아이스크림과 빙과를 먹으니 땀도 식고 입안도 상큼해지는게 기분이 마냥 좋아집니다.
  

 


농사일과 물일로 쉽게 거칠어지는 손이라 일년내내 핸드크림을 사용하는데 써 본 중에 제일 좋은 핸드크림이 감귤 핸드크림이어서 사시사철 떨어지지 않게 장만해서 쓰고 있는 핸드크림도 구입하고, 딸에게 선물로도 주었답니다.
 


시원한 감귤 아이스크림을 맛보는 것을 끝으로 감귤 박물관을 나오는데 거짓말같이 하늘이 깨끗하게 개이고 태풍이 저만치 물러났습니다. 

 

 

감귤 박물관에서 탁 트인 전망을 보며, 구름사이로 언뜻 무지개를 본 듯 싶어 탄성을 지르는데

 

 

 

 
이게 웬일일까요?
 

제 평생 이렇게 아름답고 완벽하고 큰 무지개는 처음 보았습니다.70이 훌쩍 넘으신 양가 어머님들도 평생 처음 보신답니다.

 

감귤 박물관 아래 감귤 체험학습장쪽에서 바다쪽으로 길게 이어진 무지개
 

어머님도 아들도 남편도 사진으로 담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저또한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이렇게 크고 선명한 무지개를 담느라 정신없었구요.

게다가 나중에 동영상에 담아보니 쌍무지개였답니다.

 

 

저희 시어머님, 당신이 우기셔서 태풍을 뚫고 제주도에 온 덕분에 이렇게 큰 무지개도 보는 거라며 농담하십니다.태풍으로 인해 제주 지역 곳곳에 피해가 가서 안타깝긴 하였지만, 태풍이 물러간 자리에는 이렇게 아름다운 자연현상도 보여주네요.

 대학졸업 후 농사짓겠다고 시골로 들어오는 바람에 늘 서운해 하셨던 양가 어머님들인데, 정말 태어나서 처음으로 이번 제주 여행으로 효도한 듯 싶습니다.

그리고 그 결정체는 바로 제주 감귤 박물관 방문이고 그 앞에서 만난 무지개인듯 싶습니다.

 

아마도 이 추억은 두고두고 기억에 남을 듯 싶습니다^^

 

제주도를 방문하시는 분들은 꼬옥 이 감귤 박물관을 방문해 보셔요, 생각보다 알차고 유익한 자료도 많고 정말 볼만한 곳이랍니다.

 


 

 제주 감귤 박물관 바로가기 

 

제주시출발

  • 제주시 -> 5.16도로(국도1131호선) -> 돈내코입구 -> 도평4거리(토평동) -> 중산간도로(국도1136호선) -> 2.5Km진행 -> 감귤박물관 집입로(표지판 확인 -> 감귤박물관 도착
  • 제주시 ->평화로(지방도 1135호선) -> 서귀포시 -> 일주도로(국도1132) -> 비석5거리(동홍동) -> 삼성여자고등학교 -> 효돈입구(2갈래길, 좌측방향) -> 신효마을 -> 감귤박물관 도착

서귀포출발

  • 서귀포시 -> 신례리행 버스 이용 -> 신효마을 앞동산 정류소 하차 -> 감귤박물관 도착

네비게이션 이용

  • 명칭 찾기 : 감귤박물관
  • 전호번호로 찾기 : 064-767-3010
  • 주소로 찾기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효돈순환로 441
  • 관광코드로 찾기 : L-CODE 7277, J-CODE 2014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