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블로그 쵸니 주부기자

[스크랩] 가지와 토마토가 만나니 최고 슈퍼파월~~!

삼생아짐 2015. 7. 15. 11:44
728x90

 

 

슈퍼파월~~

여름에 파워푸드이자 슈퍼푸드인

토마토와 가지!

 

요즘 힘을 듬뿍 실어줄 식재료로 제철이자 색도 예쁜 토마토가지 많이들 드시고 계시지요?

 

가지는 수분량도 94% 될 만큼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시장에 나가면 요즘 한창 제철이라 여름 식재료로 가지가 아주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저희 텃밭에서도 지금 가지가 조그맣게 매달려서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데요, 여름에는 텃밭에서 툭! 하니 따먹는 맛도 정말 신선하고 시원하죠.

 

이런 가지를 좀 더 건강하고 가뿐하게 즐기는 방법인 가지구이를 들고 왔는데요, 게다가 긴말하면 잔소리가 되는 토마토소스까지 추가했답니다. ^^

 

 

가지는 보라색 빛이 아주 탐스러운데요, 가지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가득하고 이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항염, 항산화 효과와 더불어 살균작용도 탁월하다니 더운 여름철에는 너무 좋은 가지가 아닐 수 없어요. (굿!)

 

특히 껍질과 꼭지에 많다고 하니 더욱 잘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블랙푸드의 주자인 가지!

 

"아까워서 며느리도 주지 않았다."라는 야속한 시어머님의 옛날 말이 있을 정도로 가지는 어마무시할 정도로 좋은 식재료라 할 수 있어요.

 

고칼륨식품으로 나트륨 배출에도 탁월하며 섬유소가 많아서 장운동에도 좋아 자연스럽게 변비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니깐, 여름에 늘어나는 살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가지로 효과 든든하게 보세요~!

 

자~ 이렇게 좋은 가지로 저는 ‘가지구이’를 만들러 갑니다.

 

 

가지구이 재료 : 가지 2개, 토마토 작은 아이로 2개, 홍고추 1개, 풋고추(청양고추)1개, 마늘 4-5톨, 양파 1/2개, 소금 조금, 오일 2스푼 정도

 

 

가지는 두께 1cm 정도로 어슷썰기해서 준비해요.

 

가지를 고를 적엔 윤기가 돌고 껍질색이 균일한 것이 좋은 가지이고요~ 보관할 적에는 건조하고 추위에 약한 가지이므로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되 빠른 시간 내에 드시는 게 좋답니다!

 

 

고추는 반으로 갈라서 씨를 제거하고 잘게 자르는데요, 이때 매운맛이 추가되면 훨씬 개운하므로 청양고추 한 개 정도 이용하시면 좋아요.

 

 

그리고 토마토는 십자로 살짝 윗부분을 잘라서 끓는 물에 넣은 후에 찬물에 헹구어 껍질을 까주는데요, 그 이유는 소스 만들 적에 훨씬 부드러운 식감을 내기 위함이랍니다.

 

여기서 잠깐! 일명 파워푸드라 불리는 토마토의 좋은 점을 잊고 지나가면 섭섭하겠쥬?

 

원래 관상용이었던 토마토는 밭에서 재배되면서 식용되었다고 하는데요. 19세기 초 일본을 거쳐서 우리나라에 유입된 토마토는 채소냐 과일이냐...라는 의견이 분분했지만 채소로 결정되었답니다.

 

토마토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이며 장수의 비결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토마토의 붉은 라이코펜 성분은 활성산소를 배출시키는 항산화 물질이 있는데요, 이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면 토마토 세포벽에서 나와 몸에 더 잘 흡수되므로 열을 가해서 드시면 훨씬 더 좋다고 하니깐 토마토소스로 딱! 좋겠지요?

 

 

비타민 K가 많은 토마토는 칼슘이 나가는 것을 막고 치매예방과 더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고 하니 짜게 먹는 식습관에선 정말 유용하고, 풍부한 비타민 C도 기미 예방에 탁월하다니 정말 토마토의 좋은 점은 무궁무진합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라는 유럽 속담 한 줄로 모든 게 설명이 되는 토마토입니다.

 

이렇게 토마토 껍질이 훌러덩~ 벗겨집니다.


토마토도 잘게 잘라서 준비하는데요, 너무 잘게 자르려 애쓰지 마세요. 어차피 열을 가해서 조리하게 되면 으깨어서 잘게 됩니다.

 

 

양파도 잘게, 고추들도 잘게 그리고 마늘은 다져서 준비를 했습니다.

 

 

그다음 팬에 오일을 두른 후에 마늘과 양파를 넣고 볶아서 향을 내주는데요, 잘게 자른 토마토를 넣고 볶아 주어요.

 

 

토마토를 조리할 적에는 스테인리스 냄비가 좋은데요, 알루미늄은 토마토의 산에 녹아 나올 수 있으므로 절대!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중요해요!)


그리고 토마토를 넣고 고추도 넣어주고 소금 약간으로 간을 더해주는데요, 이렇게 좋은 토마토소스를 직접 만드는데 너무 세게 하면 아니 아니~ 되옵니다. ㅎ

 

 

짠~~ 이렇게 토마토소스가 만들어졌는데요, 토마토소스로 토마토를 섭취하게 되면 생 토마토 섭취보다 5배 이상 흡수율이 좋아진다고 합니다.또한 끓이거나 으깨면 영양성분 흡수가 더 좋아지고 마늘, 올리브유 등과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력이 극도로 높아진다는 사실!!

 

제가 준비한 토마토소스 정말 극찬 받을 정도로 완벽한걸요? ㅎ

 

구하기 쉬운 제철 채소들을 듬뿍 넣어서 만들어두면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고 건강한 홈메이드표로 든든하고 우리 건강에도 너무 좋아요!

 

 

자~ 가지는 기름 없는 팬에 살짝 열을 가한다 싶게 구워서 준비하는데요, 이때 너무 오랫동안 가열하면 질겨지는 가지는 살짝만 구워주면 풋내나는 가지가 돼요.

 

그러니깐 가지가 촉촉하게 수분이 나온다 싶으면 한번 뒤집어서 바로 꺼내세요!!

 

 

구워진 가지 위에 준비한 토마토소스를 살포시 올리면 가지구이 완성입니다.

 

여름채소로 수분 가득인 가지라 볶음으로도 냉국으로도 인기가 높은 가지... 이렇게 구이로 색다르게 즐겨보세요!


가지는 알리신이 풍부한 마늘 그리고 양파와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요리할 때에는 식물성기름을 첨가하면 필수지방산과 비타민 E를 보충하게 되니 더욱 좋답니다.

 

 

토마토소스를 곁들인 가지구이, 건강 가득! 영양만점인 반찬이 되었답니다.

 

식구들에게 가지구이를 선보였는데, 옆지기가 너무 좋아하면서 먹더라고요. 물론 꼬마도 달콤한 토마토소스 올라간 가지구이 색다르다면서 즐겁게 먹었답니다. ㅎㅎ

 

여러분도 손님상에도 손색없는 가지구이 어떠세요?

 


여러모로 예쁜 이 토마토소스의 또 다른 활용! 과연 어떻게 먹었을까요? ㅎㅎ

 

 

이렇게 빵에다가 쓱싹 발라서 먹으면 너무너무 맛있어요. 그리고 스파게티 면 삶아서 소스를 듬뿍 얹어주시면 홈메이드 토마토 스파게티 완성이랍니다.

 

참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토마토소스지요?

 

면역력 증강에 더 많이 신경 쓰이는 요즘,

슈퍼파월 푸드인 토마토와 가지로

맛난 요리해 드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  |  |  |  | 

농촌진흥청의 소리에 귀 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과 함께 [스크랩]으로 가져가주세요! - 희망의 새시대를 만들어가는 농촌진흥청 -

출처 : 쵸니
글쓴이 : 쵸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