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SNS서포터즈

2017 테스트 이벤트 대회 경기일정(3월~4월)

삼생아짐 2017. 2. 22. 16:46
728x90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을 일년 앞두고 지난 2월 3일부터 2월 26일까지 열렸던 2017 테스트 이벤트는 한국의 쥬니어 컬링대회 우승을 끝으로 일단락 되었는데요, 경기장 시설이나 대회인력, 경기 운영, 관중 참여 등 모든 면에서 거의 만점을 받았습니다.


특히 프레올림픽(Pre-Olympic) 성격의 종목별 국제대회로 유명한 세계 선수들이 대거 참여하여 기량을 뽐내기도 하였는데요, 3월과 4월에도 바이애슬론, 알파인 등 5개 종목의 경기와 패럴림픽 5개 대회의 일정들이 남아있습니다.



3월 2일부터 열리는 경기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창동계 올림픽 테스트 이벤트 홈페이지 캡쳐)

https://www.hellopyeongchang.com/ko/competitions/schedule/2017



그럼, 종목별 경기 일정과 각 경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2017 BMW IBU 월드컵 바이애슬론

2017-03-02 ~ 2017-03-05 | 알펜시아 바이애슬론 센터  세부종목 : 스프린트, 추적, 릴레이



첩보 영화나 액션 영화 등에서 혹 보신 적 있으실거예요.

눈이 많이 쌓인 깊은 산 속에서 스키를 타고 달리며 벌이는 추격전, 간혹 총을 쏘기도 하는데요, 바이애슬론 경기는 그런 의미에서 생각하면 쉬울 듯 싶네요.



바이애슬론은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사격이 결합된 경기로서, 선수들은 총을 등에 맨 채로 스키를 타고 일정 거리를 주행하며, 정해진 사격장에서 사격을 합니다.


엎드려서 쏘는 복사와 서서쏘는 입사, 두가지의 사격 자세가 있습니다.  


스키 거리의 주행시간과 사격의 정확성에 의해 최종 순위가 가려지는데,  하계 올림픽의 근대 5종과 비교하여 동계 근대 2종 경기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알펜시아 바이애슬론 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2017 BMW IBU World Cup Biathlon 7은 남자 3개(스프린트, 추적, 릴레이) 그리고 여자 3개 (스프린트, 추적, 릴레이) 총 6개의 종목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남자 10km, 여자 7.5km의 거리를 주행하며 30초 ~ 1분 간격으로 출발하여 복사, 입사의 순서로 2차례의 사격을 실시하는 바이애슬론- 스프린트(1회당 5발 사격), 이때 사격에서 표적을 못 맞춘 만큼 150M의 벌칙 주로를 주행하여야 하며. 벌칙주로 주행 시, 약 23 – 3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바이애슬론 스프린트 경기 결과로 출발순서를 정하여 첫번째 주자 출발 후 , 두번째 주자는 첫번째 주자와의 시간 차이 만큼 늦게 출발하는 바이애슬론-추적,

즉 스프린트 경기 우승자가 추적경기에서 첫 번째로 출발하고 그 뒤의 주자들도 앞 주자와의 시간 차이 만큼 시간이 경과된 후 출발하기 때문에 뒤의 주자가 앞의 주자를 앞지르면 이기게 되는 매우 스릴넘치는 경기입니다. 

남자 12.5km, 여자 10km를 주행하며 총 4차례의 사격(복사, 복사, 입사, 입사 순)을 실시하는데, 스프린트 경기와 마찬가지로 표적을 못 맞춘 만큼 150m의 벌칙 주로를 주행해야 합니다.


바이애슬론-릴레이


4명으로 구성된 각 팀이 각자 남자 7.5km, 여자 6km의 거리를 주행하는데, 사격은 남자의 경우 2.5km 및 5km 주행 후 실시하며 여자는 2km 및 4km 주행 후 실시합니다.

계주경기의 경우 3발의 예비 실탄이 더 주어져 총 8발을 사격할 수 있으며, 이 예비 실탄으로도 표적을 다 맞추지 못하였을 경우, 스프린트 및 추적 경기와 마찬가지로 150m의 벌칙주로를 주행하게 됩니다.

각 팀의 첫 주자들은 동시에 출발하며 2번째 주자부터는 교체 지역으로 들어온 앞 주자와 신체 접촉을 한 뒤에 출발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소개해 드릴 경기는 정선 알파인 경기장에서 벌어지는 스키 월드컵입니다.

2017 Audi FIS 스키 월드컵

2017-03-04 ~ 2017-03-05 | 정선 알파인 경기장       세부종목 : 활강, 슈퍼대회전




3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동안 벌어지는 알파인 스키는 뒤꿈치가 고정된 바인딩을 장착한 스키를 타고 눈 덮인 슬로프를 내려오는 경기로 속도를 우선시하는 스피드 종목과 기술을 평가하는 테크니컬의 두종목이 있습니다.



스피드 종목은 활강과 슈퍼대회전, 테크니컬 종목은 대회전, 회전 종목으로 구성되며, 평균속도를 기준으로 나열하면 활강-슈퍼대회전-대회전-회전 순서이며 이와 같이 기문 수가 증가합니다.


회전 경기는 짧고 급격한 턴을 요구하는 코스로 구성되어있으며, 대회전 경기의 코스는 그보다 더 넓은 회전 폭을 갖습니다.


슈퍼대회전과 활강 코스에는 턴이 적고 일부 구간에 넓은 게이트가 설치되며, 활강 세부종목을 기준으로 할 경우, 기문을 통과하는 선수의 평균 속도는 시속 100km 정도입니다.


2017 Audi FIS 스키월드컵에서는 여자 활강과 여자 슈퍼대회전 세부종목경기가 열린다고 합니다.


알파인 스키 - 활강

• 선수들의 공식연습 의무 (3일 중 최소 1회 이상)
• 빠른 속도가 특징
• 평균 경사각이 약 15-30도에 달하는 경사면을 90 - 140km로 활주하는 만큼 선수들은 강한 정신력과 체력이 필요
• 정해진 코스의 관문을 선수들이 올바르게 통과하면 결승점에 도착한 시간 순서로 순위를 결정


알파인 스키 - 슈퍼대회전

• 기문으로 표시한 코스를 지그재그로 회전하며 빠른 속도로 슬로프를 내려오는 경기
• 대회전보다 슬로프 경사가 더 가파르고 기문 사이의 거리가 25m 이상으로 더 넓음
• 활강과 마찬가지로 한차례만 경기를 진행



세번째로 소개해 드릴 경기는 ‘동계올림픽의 꽃’이라고 불릴 정도로 동계 스포츠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하키 종목입니다.



강릉 관동 하키센터에서 열리는 남녀 하키 세계 선수권대회는 스케이트와 보호장비를 착용한 각 6명((골키퍼(GK) 1명, 디펜스(DF) 2명, 포워드(FW) 3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고무원판의 퍽을 스틱으로 쳐서 상대팀의 골대에 골을 넣는 종목입니다.


 1피리어드 당 20분씩 총 3피리어드 동안 득점이 많은 팀이 승리하는 종목으로, 3피리어드로 승패가 결정되지 않을 경우 연장전을 실시하며 연장전에서도 승패가 결정되지 않으면 승부치기를 실시하여 승패를 결정합니다.

2017 IIHF 아이스하키 여자세계선수권대회 디비젼 Ⅱ 그룹A

2017-04-02 ~ 2017-04-08 | 강릉/관동 하키센터





아이스하키는 벨기에 안트베르펜에서 열린 제7회 올림픽경기대회에서 처음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고 여자 아이스하키 경기는 1988년 나가노 올림픽에서 처음 개최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에는 1928년 처음 선보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자아이스하키 국가대표팀은 2004년에 처음으로 IIHF가 주최하는 경기에 출전하였습니다.


2012년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된 여자세계선수권대회(디비전Ⅱ 그룹 B)를 비롯하여 국제 아이스하키 경기가 국내에서 개최된 바 있습니다.


출전팀은 대한민국을 포함하여 네덜란드, 영국, 슬로베니아, 호주 등 6개국 6팀(예정)입니다.


네번째로 소개해 드릴 경기는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에서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 봅슬레이와 스켈레톤


2017 BMW IBSF 봅슬레이&스켈레톤 월드컵 평창 presented by 진에어

2017-03-17 ~ 2017-03-19 |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  세부종목 : 봅슬레이(남:2인승, 4인승/여:2인승), 스켈레톤(남,여)



봅슬레이는 방향을 조종할 수 있는 썰매를 타고 얼음으로 만든 트랙을 활주하는 경기로서 2인승은 파일럿과 브레이크맨, 4인승은 2명의 푸쉬맨을 갖습니다.


파일럿은 썰매 안쪽 조종 로프를 이용해 조종을 하고, 브레이크맨은 피니시 라인 통과 후 썰매가 멈추도록 제동을 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푸쉬맨은 출발할 때 힘차게 썰매를 밀고 박차고 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스켈레톤은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이 겨울에 짐을 운반하기 위하여 썰매를 이용하던 것에서 유래된 터보건(Toboggan)의 한 가지로 썰매형 속도 경기 종목의 하나입니다.


머리를 앞에 두고 엎드린 자세로 1,200m 이상 경사진 얼음 트랙을 질주하는 경기로, 유일하게 썰매 종목 중 남녀 개인종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깨, 무릎을 이용하여 조종을 합니다.


겨울철, 꽁꽁 언 개울에서 타던 우리나라의 발구와 비슷한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무릎으로 앉아서 얼음을 지쳐 앞으로 나아가지만 스켈레톤은 엎드려서 나가는 점의 차이가 있네요.



평창동계올림픽의 슬로건은 하나된 열정입니다.

Passsion. Connected.



평창 동계 올림픽과 마찬가지로 2018년 3월 9일부터 18일까지 10일동안 열리는 패럴림픽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데요,

패럴림픽도 마찬가지로 테스트 이벤트 기간을 갖습니다.



이번 테스트 이벤트 기간동안 열렸던 2017 VolP Defender 세계 주니어 컬링 선수권대회에서 대한민국이 우승을 차지했는데요, 운좋게도 바로 앞에서 선수들의 경기 장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빙판위의 체스라고도 불리우며 두 팀이 약 20Kg의 스톤을 상대팀과 번갈아 던져서 하우스(House)라 불리는 과녁 중심에 더 가까이 보내는 팀이 점수를 획득하여 이기는 경기인데요, 패럴림픽에서는 선수들이 휠체어를 타고 합니다.


 

2017 세계휠체어컬링선수권대회

2017-03-04 ~ 2017-03-11 | 강릉 컬링 센터

  • 세부종목 : 팀 토너먼트



남녀 혼성 4명의 선수가 한 팀을 이루어 경기를 진행하는데, 선수당 2개의 스톤을 상대편선수와 번갈아가며 투구합니다.


한 경기는 8엔드(End)로 구성되어 있고, 투구하는 선수의 발은 빙판 표면에 접촉하지 않아야 하고, 휠체어 바퀴들은 빙판 표면 위에 놓여 있어야만 합니다.


스톤의 투구는 팔이나 손 또는 익스텐더 큐라고 불리는 투구 스틱을 이용할 수 있지만 스위핑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2017 강릉 세계장애인아이스하키선수권대회 A-Pool

2017-04-11 ~ 2017-04-20 | 강릉 하키 센터     세부종목 : 팀 토너먼트



아이스하키처럼 각 팀은 상대팀의 득점을 막음과 동시에 상대편 골대에 슈팅을 하여 더 많은 득점을 하는 팀이 이기는 경기인데, 각 팀은 골키퍼를 포함하여 6명의 선수가 경기에 참가합니다.


스케이트대신 퍽(puck)이 통과할 수 있는 높이의 양날(Double-blade)이 달린 썰매를 사용하고, 선수들은 한쪽 끝에는 썰매 추진을 위한 픽(pick)과, 다른 한쪽에는 퍽을 칠 수 있는 블레이드(blade)가 달린 스틱을 사용합니다.

손목을 빠르게 젖힘과 함께 스파이크를 이용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고, 퍽을 치기위해 스틱의 블레이드를 사용합니다. 어떤 선수는 스틱 핸들링과 양손을 사용한 슈팅을 위해 두 개의 블레이드 스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 시간은 15분씩 3회로, 총 45분이고, 각 15분을 1피리어드라고 하며, 피리어드 사이에 15분 동안 휴식시간이 있으며, 3피리어드로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통상적으로 토너먼트에서는 10분 연장전을 실시하는데 선취 득점과 동시에 경기가 종료됩니다.


2017 평창 세계장애인노르딕스키 월드컵

2017-03-10 ~ 2017-03-15 | 알펜시아 바이애슬론 센터        세부종목 : 바이애슬론(스프린트, 개인), 크로스컨트리(스프린트, 미들, 롱)



장애인 노르딕 스키는 남녀 지체장애와 시각장애 선수들이 참가합니다. 

지체장애 선수들은 좌식 또는 입식 등급에서 경기를 하며, 기가 계속해서 커지면서 대부분의 선수들은 바이애슬론과 크로스컨트리 스키에서 경기하지만 종목별로 별개의 월드컵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2017 평창 세계장애인노르딕스키 월드컵은 2017년 3월 10~15일 알펜시아 바이애슬론 센터에서 열리며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열리는 IPC 바이애슬론 및 크로스컨트리 스키 월드컵이 됩니다.


시각장애인 선수들은 경로를 안내해주는 가이드와 함께 경기에 참여하며, 가이드들은 선수와 동일한 트랙 또는 옆, 앞, 뒤에서 스키를 타며 통신기기를 활용할 수 있으나 다른 선수에게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경기 중 가이드는 홀딩 존 외의 구역에서는 선수를 터치할 수 없습니다.


결단 Determination, 평등 Equality, 감화 Inspiration, 용기 Courage, 하나된 열정


신체의 장애와 한계를 극복하고 일반인보다 더 많은 노력과 열정으로 스포츠세계에 도전하는 패럴림픽 선수들...마음속 깊이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하나된 열정으로 평창 동계올림픽과 평창동계패럴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길 희망하며, 3월과 4월에 펼쳐지는 테스트 이벤트 경기에도 많은 관람 부탁드립니다.



티켓 구매처 http://ticket.interpark.com/Contents/Promotion/PyeongChang



월별 보기


https://www.hellopyeongchang.com/ko/competitions/schedule/2017




#강원도래요 #평창동계올림픽 #테스트이벤트  #강원도 #당신이평창입니다 #강원kyeungs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