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 이야기

2007년 우수사례

삼생아짐 2009. 6. 22.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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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홍천군 삼생정보화마을


□ 조성 차수 사례 유형

구    분

내    용

조성차수

  2차마을

우수마을

사례유형

○ 전자상거래 특화상품판매를 통한 개별농가소득 고취

○ 마을 자원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개발, 관광객 증가, 마을 소득 증대

○ 커뮤니티 및 인빌 기사를 통한 마을 홍보, 마을 주민 결속

우수마을

신청배경

○ 전자상거래 우수마을

 - 마을주민 소득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전자장거래 상품을 발굴, 전자 상거래 및 직거래 등으로 판로를 개척하여 마을 주민의 안정적인 소득원으로 특화시킴.

 - 찰옥수수 외에도 절임배추, 유기농 된장, 청결미, 오미자, 머루 등 친환경상품을 전자상거래로 판매, 마을 주민들의 정보화마을에 대한 참여도와 신뢰도 높임

  - 온라인고객 7천명, 오프라인고객 3천명 등 마을고객관리를 세분화하고, 마케팅 및 고객관리, 철저한 품질관리로 안정적 고객확보

○ 자매결연 활성화

 - 신한증권 및 모아치과 네트워크 등 각계각층의 단체와 자매결연을 체결, 농산물 직거래, 체험, 상호방문 등 꾸준한 교류로 상호신뢰구축, 도·농 상생의 길 모색 

○ 주민역량강화

 - 정보화마을 선정 초기부터 주민들의 관심과 요구를 잘 이끌어갈 마을 인적자원과 주민들의인드 향상을 위해 마을지도자과정 참여 등 주민 마인드 및 정보화 교육에 중점

  - 가정 방문 및 센터 내 집합교육 등으로 PC활용율 높임, 2007년 강원도 정보검색대회 최우수마을상 수상, 2007 인빌 우수기자 선정, 2007 인빌 최우수 블로거상 수상, 활발한 커뮤니티 참여로 마을 홈페이지 활성화  및 주민들의 유대감 강화, 꾸준한 회원수 증가 

  - 정보화마을을 중심으로 타 사업을 적극 유치, 정주기반 조성, 마을 기 반시설을 확충하여 마을자원 활용, 다양한 체험상품을 개발, 마을 홍보 및 지역주민들의 소득향상에 기여, 마을 유입인구 증가

  ○ 마을 인적자원과 기반시설, 자매결연단체, 체험 및 전자상거래 고객 등을 활용, 더욱 발전시켜 마을 소득증대와 살고 싶은 마을만들기에  적극 노력할 것임.

□ 정보화마을 조성 전 현황

구 분

내    용

정보화

현  황

정보화 교육

참여율 저조, 의지는 있으나 컴퓨터를 마련할 만한 여건이 되지 못함

PC보유 가구 수

극소수

인터넷사용 가구 수

극소수

마을 및 개인 홈페이지 운영여부

없음

기타

컴퓨터 인터넷의 필요성(정보활용의 중요성)을 알지 못함

소득

현황

소득관련 특산품

쌀, 오이, 호박, 느타리 등 시설채소와 버섯류

소득작물 주요 판매경로

농협을 통한 계통출하, 중간상인을 통한 밭떼기 거래

가구당 연평균 소득

부채가 더 많았음

마을기금 현황

없었음(각 행정리 별로 소액기금보유)

기타

 


□ 정보화마을 조성 후 현황

구 분

내    용

정보화

현  황

정보화 교육

 151가구 전원 교육이수(가구상 3회이상)

PC보유 가구 수

 151가구 이상

인터넷사용 가구 수

 151가구 이상

마을 및 개인 홈페이지 운영여부

동호회, 홈페이지, 블로그 운영

기타

컴퓨터 활용, 인터넷의 필요성 자각(정보활용의 중요성) - 적극 교육 요청

소득

현황

소득관련 특산품

특화상품, 유기농산물 등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친환경농산물 생산증가

소득작물 주요 판매경로

전자상거래, 농협을 통한 계통출하, 직거래 등 다양한 판매시장 개척

가구당 연평균 소득

높아짐(예 : 2007년 찰옥수수의 경우 경매가보다 4배 높은 가격 농가 수매)

마을기금 현황

마을 공동기금 보유 (현 10,000천원)

기타

 

□ 정보화마을 조성 후 성과(우수사례)

구    분

내    용

전자상거래 활성화

○ 2007년 전자상거래 운영실적

  - 금액 : 120,000천원(온, 오프라인 통합)

  - 상품 : 17개 상품 운영(찰옥수수, 절임배추, 청결미, 오미자 등)

  - 2008년 유기농작물 전담 상거래방 개설, 41개 상품 운영예정

  - 지장현 작목반 및 주우친환경 작목반 등 유기농인증 작목반 중심

○ 벼 재배 약 270ha 저 농약 및 오염원이 없는 맑은 물로 농사지어 청결미

   생산, 자매결연 단체 및 마을 홈페이지를 통한 전자상거래로 판매

○ 지리적 표시제 19호 등록상품인 마을 특화 상품 찰옥수수 전자상거래 작목반 결성 - 종자 보급에서부터 파종시기, 수확시기에 차등을 두어 지속적인   전자상거래 물량 확보, 찰옥수수 2모작 재배 등으로 수확시기 연장, 농가 소 득 높임

  - 마을 회원 강태호 2007년 홍천군 찰옥수수 최다 생산왕 수상

  - 마을 부위원장 김병현 농림부 장관상, 행자부장관상 수상

○ 철저한 상품관리 및 고객관리

  - 상품 선별 시 공동작업, 공동배송

  - 상품의 특성 파악, 토양선별, 수확 시간 및 배송시간 관리

  - 2007년 고객 수 2,500명에서 약 7,000명으로 200%증가

  - 마을고객 대상 DM발송

  - 상품내 찰옥수수 맛있게 삶는 방법 등 홍보물 동봉 발송

  - 고객에게 상품배송과정 추적, 택배기사전화번호 및 수령날짜, 수령예상시간      문자메시지 발송

  - 인터넷(다음 및 네이버)통한 상품 홍보

  - 상품수령 고객에게 전화 만족도 조사

  - 철저한 리콜제도 운영

  - 주민들에게 수시로 정품 출하 및 고객관리 등 마인드 교육전개

○ 전자상거래용 포장재 개발, 사용

○ 고객확보를 위한 이벤트 개최

  - 머루예약 고객에게 머루와인 증정

  - 찰옥수수 예약 고객에게 1,000원 가격인하, 감자증정

  - 찰옥수수 주문고객 및 청결미 주문 고객에 미흑 옥수수쌀 증정

  - 우수고객 무료 배송

○ 자매결연단체 특산품 홍보, 배포

  - 삶은 옥수수 무료 시식

  - 아산도민회, 신한 증권사 등 자매결연단체에 저가 판매

○ 자매결연단체와 직거래 장터 개설 - 추후 정기적 개최 결정


구    분

내    용

체험 관광 운영

활성화

 

○ 2007년 운영실적

  - 금액 : 4,887천원

  - 상품 : 11개 상품 운영(가족 및 단체 위주로 체험 진행)

  - 직업 별 연령별 각 계층에 적합한 고객맞춤형 체험 상품 출시

  - 마을의 인적, 문화적, 자연적, 경제적 자원 파악, 사계절 체험프로그램 개발

  - 체험관광지 및 인터넷 카페와 블로그를 통한 마을 체험 홍보

  - 마을 체험객 마을회원 가입 후 마을홈페이지에 체험후기 게재시 찰옥수수   8킬로 무료배송

  - 자매결연사 직원 및 가족 초청 다양한 체험거리 제공

○ 설문지 작성, 부녀회장 및 마을이장, 운영위원들을 통해 배부, 체험참여농가  의지 파악 및 체험 아이템 발굴, 생산작물 파악, 전통기술 보유자 파악

○ 2008년 추진계획

  - 체험관 구축으로 소득 창출 능력 향상--적극 추진

  - 주민들 대상으로 사업단 초청, 체험관광 전문가 과정 심화교육 실시

  - 선진지 견학 및 벤치마킹

○ 방과후 학습 체험 박람회 및 정보화마을 Festa참가 무료체험 진행 마을홍보

  - 마을 리플렛 제작 배포

마을 홈페이지의

활성화를 통한 주민 결속력강화

○ 마을 써포터즈 및 인빌기자 육성

  - 주 1회 이상 기사 작성 게시 및 조회 평가

  - 마을 기자수 1인에서 5인으로 리별, 세대별 기자 가입, 기자 수 증가

  - 동영상 편집 및 사진 편집 교육

  - 기사거리 발굴 및 기사 작성 수시로 토의

  - 2007년 인빌기자 우수상 수상

○ 마을 홈페이지 가입 회원수 증가

  - 2007년 이전 527명에서 2007년 이후 780명으로 증가

  - 출향인사, 자매결연단체 직원 및 가족 회원가입 권유

  - 체험 및 전자상거래 고객 가입 유도

  - 14세미만 회원가입 추진

  - 지역주민, 지역기관, 정보화교육생 등 회원가입유도

○ 주민들의 게시판 방문 및 댓글 유도

  - 고향의 정감있는 이미지 및 가족의 소중함, 동물, 꽃, 자연, 인정 등이 담긴  이미지 게재, 댓글 및 조회수, 마을 방문객 수 전국 최상위권

  - 미국, 이태리 등 해외에서도 마을 홈페이지 방문, 메신저활용

  - 개별 농가 방문 pc 장애 처리 및 메신저 설치, 맞춤교육 등으로 2007년  메신저사용 전국 1위, 인터넷 사용 전국 1위, 컴퓨터 활용시간 전국 1위 기록

  - 마을자유게시판 템플릿 변경, 사진 및 동영상 타매체와의 호환성 높임

  - 댓글 수 노출, 기본 게시물수 조정

○ 동호회조직, 마을 블로거활동 활발-2007년 인빌 커뮤니티 최우수 블로거

   선정됨 

구    분

내    용

자매결연 기업체

운영 활성화

○ 자매결연단체수 증가 

  - 농, 특산물 직거래판매

  - 농촌 체험 및 봉사활동

  - 마을 표지석 건립 및 시비건립

  - 도·농교류 → 초·중생 상호방문 초청행사

  - 자매결연사와 체육대회 개최

  - 상호교류 금액 증가 2007년 이전 : 5,000천원

                       2007년 이후 : 70,000천원

  - 마을홈페이지를 통한 지속적인 교류로 제2의 고향으로 정(情)을 느끼게 유도

 

주민 정보화교육

 

 

 ○ 대상별 특화된 컴퓨터 교육 실시, 컴퓨터를 활용한 실생활 개선 유도

  - 마을 회원가구 1년에 4차례이상 방문, 맞춤별 교육 실시

  - 2007년 강원도 인터넷 정보검색대회 참가 마을 주민 여성부 우수상, 실버부      우수상, 마을 최우수상 수상

□ 향후 마을 활성화 계획

구    분

내    용

마을 전문가 양성교육  심화

○ 영농교육, 정보화지도자교육, 체험관광실무교육, 전자상거래 전문가, 녹색     농촌환경지킴이, 최고경영자 과정, 마을 개발 지도자과정, 농촌 종합 개발     실무자 교육 등 마을 전문가 양성교육 적극 참여

  - 주민의식 개혁 : 체험 실무자 및 전자상거래 참여농가 마인드 향상

  - 마을 주민 선진지 견학 등으로 일사일촌 운영 지속적 활성화

마을특산품 및

체험상품, 마을 이미지

홍보

○ 찰옥수수 외에 토종꿀, 유기농 농산물 등 인빌상품 추가등록

  - 포장 디장인 및 박스 크기 다양화

  - 마을 홈페이지 및 포털 사이트를 통한 마을 특산품 적극 홍보

  - 중복 고객 별도 관리 인센티브 부여

  - 유기농· 고품질 농산물 생산 주력

  - 마을 특산품 가공 및 요리법, 저장기술 등 개발

○ 각종 행사 참가

  - 방과 후 체험학습 박람회 참가 : 마을 동영상 제작 홍보, 리플렛 배부

  - 홍천 찰옥수수 축제 참가 : 마을 특산품 판매 및 홍보

  - 정보화마을 Festa 참가 : 마을 리플렛 배부 및 체험 진행

  - 한서문화제 참가 : 마을 특산물 홍보

  - 인삼축제 참가 : 마을 특산품 인삼 홍보 및 체험, 공연진행

  - 동학혁명 위령제 : 마을 홍보

  - 대보름맞이 축제 : 농· 특산품 판매 및 마을 홍보

  - 농업인의 날 행사 : 민속 경기 및 농산물 홍보, 판매

○ 체험프로그램 지속적 계발 - 다양한 체험객 유치

세미나 및 워크샵 유치

○ 체험장 준공으로 인한 기반 시설 및 회의시설 확보

  - 각종 자매결연 단체 및 정보화마을권역 협의회 유치

  - 마을 펜션 이용 연중 10회 이상 팀별 세미나 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