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블로그 푸르미 기자

[스크랩] 자연 휴식년제를 아시나요?

삼생아짐 2014. 7. 17. 14:01
728x90

자연 휴식년제를 아시나요?

 

산림청 블로그 주부 기자단 백경숙

 

 

 자연 휴식년제는 환경오염,황폐화, 등산로 개설 등으로 훼손이 심한 곳, 혹은 보호가 필요한 희귀동식물 서식지 등에 일정기간 사람의 출입을 통제함으로써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생태계를 복원, 자연을 되살리는 목적으로 시행되는 제도인데요, 1991년 처음 시작되어 지금은 바다에도 이 자연휴식년제를 시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삼생마을내 미약골 계곡도 바로 그 자연휴식년제로 1997년부터 15년 동안일반인들의 출입이 금지되었던 곳이랍니다.

 

 

미약골 계곡 옛날 이곳을 지나던 풍수가가 지리와 산세를 보고 3정승 6판서가 나올 명당이라 하였고, 학이 울고 촛대바위를 비롯한 여러 바위들이 아름답고,선녀가 하강하여 목욕을 하였다는 암석폭포가 있어 미암동, 혹은 미약골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웠다고 하네요.

 

 

또한 이 미약골계곡은 맑고 깨끗한 용천수가 샘솟아 400리를 흘러 북한강 청평댐으로 유입되는 홍천강의 발원지이자 홍천 9경중의 3경에 해당하는 곳으로서맑고 깨끗한 1급수의 물에만 사는 쉬리와 버들치 등이 노닐고,

 

 

다래넝쿨, 조릿대, 물봉선, 산괴불 주머니 등의 군락지가 있으며 병종이풀, 갈퀴나물, 산박하, 연잎꿩의 다리, 투구꽃등 각종 야생화가 봄여름가을 쉬임없이 피어났다 지곤하는 곳입니다.

 

 

계곡을 들어서면 하늘을 빽빽하게 가린 나무숲 그늘이 펼쳐져시원함과 청량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낮의 기온이 요즘 36도까지 올라가는 요즈음에도 완전 다른 세상이지요.

 

 

오랫동안 쌓이고 쌓여 땅의 흔적조차 보이지 않는 나무잎 숲들 발목까지 소복소복하게 쌓여있는 나뭇잎들을 밟으며 걷다보면 그 푹신함에맨발로 걷고픈 충동이 절로 일어납니다.

 

 

미약골 계곡은 이렇게 등산로처럼 이어지는 길이 별로 길지 않습니다.

 

 

초입새에 산길을 따라 걷다보면 곧이어 길이 끊어지고 계곡을 따라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등산을 하면서 신발이 젖을까 두려워하면 미약골 계곡 트래킹의 참 맛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미약골 계곡은 이렇게 물에 빠져가며 오르는 그 재미가 정말 시원합니다. 진정한 계곡 트래킹이라 할까요
제 남편, 물에 허벅지까지 빠져 가며 걷길래 제가 쳐다봤더니 운동화 빠는 거랍니다.
조금 더 깊은 곳에 들어가면 바지도 빨겠지요^^;;

 

 

 

오랜 세월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았던 바위에 낀이끼들은 그 자체가 원시 숲의 호젓함을 느끼게 해 줍니다.

 

 

구석구석 피어난 고사리같은 양치식물들

 

 

어김없이 피어난 이끼들

 

 

 

금방 마셔도 좋을 듯한 맑은 물 어쩌면 물 빛깔이 이리도 맑을 수 있는지...

 

 

잠시 계곡 중간에서 맑은 기를 받아들이며 호흡을 해 봅니다. 이날은 기체험강사님과 함께 홍천군 정보화업무 담당자님들과 함께 올랐습니다.

 

 

이곳에서 더 올라가면 암석폭포가 있는 정상이 나오는데, 다음 일정상 중간인 이곳 까지만 올랐습니다.

 

 

돌아서 내려오는 길

 

 

 산딸기가 지천입니다.

 

 

야생 술패랭이도 활짝 피었습니다.

 

 

당귀며 칡이며온갖 생물들이 기지개를 켜며 잠에서 깨어나는 숲의 모습은 호젓하고 신비롭기까지 합니다.

 

 

계곡의 바위를 밟으며 절로 지압이 되는 발바닥

 

 

미약골 계곡 숲 속을 오를 때에는 등산화보다는 물에 젖어도 좋은 가벼운 릿지화를 착용하고 네오프렌 소재 수중 레포츠용 양말을 신는 것이 발에 상처도 안 나고 효과적인 계곡 트래킹을 즐길 수 있는 요령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짐들은 최소화하고 물에 젖지 않도록 비닐로 싸는 것이 좋고요. 또한 나무가 울창하게 우거져서 뜨거운 햇볕을 볼 일이 별로 없으므로 뜨거운 한여름에도 한기가 들 수 있으니 긴 팔 겉옷을 챙기시는게 필수랍니다.

 

 

아, 계곡내에서 취사와 야영은 금지되므로 불 피우시는 것도 안되고요.

 

 

이런 기본적인 것들만 지킨다면 올여름 피서는 원시계곡의 호젓함이 고스란히 살아있는 미약골 계곡에서 보내시는 것도 참 좋을 듯 싶습니다.

 

 미약골 계곡 정보
소재시 :강원도 홍천군 서석면 생곡1리 소재(56번 국도변 뱃재고개 바로 밑)
코 스 : 미약골 테마공원 - 이끼계곡 - 미약골 폭포(암석폭포)
트레킹 거리(소요시간) : 왕복3.41km(1시간 21분)
트레킹중 최저고도 : 출발지점(미약골 테마공원) 해발 517m
- 트레킹중 최고고도 : 해발 683m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

출처 : 산림청 대표 블로그 "푸르미의 산림이야기"
글쓴이 : 산림청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