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 이야기

강원도 정보화마을 활성화 전략 시책 설명회

삼생아짐 2017. 2. 28. 21:08
728x90




정보화마을 가치제고 및 소득창출 극대화를 위한 강원도 정보화마을 활성화 전략 시책 설명회가 2월의 마지막날 횡성 청소년 수련관에서 열렸습니다.



변성균 강원도청 정보산업과장님의 격려사 시간입니다.

지난 2월 9일부터 2월 19일까지 강릉에서 있었던 평창동계 올림픽 G-1페스티벌때 참가했던 마을의 노고를 치하해 주시고, 정보화마을의 발전을 위해 관리자들과 위원장, 주민들이 더 많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강원도청 손용환 주무관입니다.

그동안의 정보화마을 활성화 추진현황과 2016년 정보화마을 운영평가 비교분석, 그리고 2017년의 중점 추진사항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해 주시네요.


 


강원도청 김상래전자상거래 담당계장님

2017년도 활성화 시책에 관해 설명중입니다.

17년도에도 계절별 테마별 온라인 이벤트 개최, 오프라인 직거래장터 참가, 네이버 스토어팜과 연계하여 강원도 브랜드관과 진품센터 입점, 소비자 맞춤형 상품 개발, 상품콘텐츠개선, sns서포터즈, 파워블로거 초청 농촌체험 팸투어 실시, 정보화마을 사진 공모전 등 계획이 많네요. 즉...할 일이 점점 더 많아진다는 의미...



강원도 정보화마을 홈페이지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임대섭부장님

2017년 마을 홈페이지 통합유지보수 완료 보고와 함께 2017년 콘텐츠 유지 관리에 관해 설명중입니다.


늘 그렇듯...해마다 도에서 중앙에서 이중으로 평가를 받습니다.

재정자립 강화 부문과 자립운영 기반 강화 부분, 운영 참여도 등 15개의 평가 지표를 가지고 마을운영을 평가합니다.

세부적으로 나열하면 특산물 및 체험상품 온,오프라인 판매금액, 소득 증가율, 재구매율, 언론매체 홍보,SNS홍보, 자매결연 기관 및 자매결연 교류횟수, 인빌기사수, 홈페이지 활성화와 마을 주민교육, 마을 공동체 활동 등 어느 것 한가지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관리자 우수사례 경진대회 입상도 평가점수에 반영되고요.

게다가 올해에는 정보화마을 사진 공모전 응모율도 잡았네요.

열심히 사진 찍어야겠습니다.

마을에 사진 잘 찍으시는 분들께도 많이 알려드리고요.


각 지표에 따른 정량 평가 후 마을 실사를 바탕으로 한 정성평가까지 일년동아 가야할 길이 머네요.

여기에다 제 나름대로 마을 체험 상시 운영, 마을 부녀회 조직 활용, 스마트폰 교육, 전자상거래 상품 추가 등록, 체험 콘텐츠 제작 등 마을 운영에 대해 몇가지 세운 계획들을 더한다면 정말 할 일이 많네요.


아마도 농촌마을 운영 중 이렇게 치밀하고 촘촘하게 운영의 틀을 짜서 행정과 더불어 운영되는 마을 사업은 드물 듯 싶어요.

정보화마을만이 갖고 있는 이러한 운영의 장점을 잘 살려 다른 마을 사업에도 반영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가끔은 제가 하는 일이 힘들고 어렵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그래도 이렇게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에 감사하며, 더 열심히 뛰어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